본문으로 바로가기

인터넷 속도측정 비대칭여부 확인 (feat. 핑)

category IT 관련정보 2020. 2. 27. 01:56

 

 

인터넷 속도 측정을 통해 비대칭 여부와 핑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단순하게 사이트에서 "인터넷 속도측정"이라고 검색!!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 speed.nia.or.kr이라고 나타납니다.

 

품질 측정을 위해 측정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다는 안내문구가 뜨는데 이 사이트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안심하고 설치하셔도 됩니다.

설치 후 약관 동의 체크 통신사, 상품, 지역 3가지를 선택 후 측정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업로드, 다운로드, 핑 테스트 측정 후 측정하기 전에 선택했던 통신사, 상품, 지역의 평균값과 같이 보여줍니다.

 

 

 

보통 인터넷 상품에는 100M, 500M 1G로 분류되며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검색 정도만 한다고 하면 100M로도 충분, 업무적으로 파일 업로드나 다운로드 혹은 고사양 게임을 하실 경우 500M 이상을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위의 측정 결과를 보면 500M를 사용하지만 업로드 속도는 100M도 안 나오는데 이런 경우 비대칭 인터넷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비대칭은 오래된 아파트에 주로 나타나는데 광케이블 없던 시절 동축케이블로 설치되어 있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쉽게 3G에서 4G ~ 5G 시대로 넘어왔는데 3G 장비를 쓰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 다운로드만 사용하지 업로드는 잘 사용하지 않냐?라고 얘기할 수 도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속도 문제로 기사님 방문 시 이런 얘기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나는 분명 인터넷이 버벅거리는데 검사를 하면 정상으로 나옵니다.)

 

이는 잘못된 생각이며 인터넷이 빠르게 움직이는것은 다운로드 업로드 지연시간(핑)이 함께 어우러져 발생되는 것이지

다운로드 속도가 잘나온다고 인터넷이 빠른 게 아닙니다.

 

네이버 홈페이지를 접속할 경우 수많은 통신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무려 222차례의 통신 과정을 거쳤으며 222의 차례의 요청과 응답 사이에는 지연시간(핑)도 함께 작용하게 되는 겁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많은 시간에는 비대칭일 때 지연시간(핑)이 대폭 상승합니다.

 

이유는 예전에 광대역광고로 좁은 도로에서 차들이 정체되어 느리게 가는 모습과 넓은 도로에서 빠르게 다니는 모습으로 

비교하며 광고를 한적 있는데 비대칭 동축케이블이 좁은 도로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도로는 좁은데 사용자가 많아지면? 지연시간(핑) 늘어나며 게임과 라이브 방송 시청 때 끊기게 되는 이유가 되는 겁니다.

 

 

해결방법 2가지 정도 있습니다.

1. 근처 전신주에서 베란다를 통해 광케이블을 연결? 층수가 낮을 경우 이런 얘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전선이 아파트 외벽을 따라 집 층수까지 올라와야 하며 아파트 미관 등을 이유로 관리사무소에서 거절될 수도 있음)

2. 해당 건물에 광케이블 장비 설치

(장비 설치시 모든 게 해결되지만 통신사 측에서 비용적인 문제로 인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타통신사에 광케이블 장비가 있다면 해당 통신사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으며 3사통신사 모두 없을 경우 이사를 가거나 그냥 사용하는 방법 말곤 없습니다. ㅠㅠ

 

결론

비대칭은 대칭에 비해 업로드속도는 매우 낮으며 다운로드 지연속도(핑) 또한 안 좋게 나옵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많은 시간대일 경우 지연시간(핑)이 높아져 겜이나 라이브 방송 시청시 끊기는 주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