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핸드폰 사전예약시 알아야 할점.

category 핸드폰관련정보 2020. 2. 11. 15:31

 

 

 

 

사전예약 시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전예약 날짜

실제 사전예약은 제조사의 공식 발표 기간에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업체들은 공식 발표 이전부터 사전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각 개별 판매점들이 찌라시와 신규핸드폰 출시일 패턴을 고려해서 미리 고객 확보를 위한 경쟁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이폰SE2 기종이 몇 년 전부터 사전예약 광고가 많았는데 아직까지 출시 안 한 것처럼..

 

2. 사전예약 사은품 (제조사 사은품)

사전예약 사은품 또한 제조사의 공식 발표 사전예약 공개 후 시작되는 날에 대부분 공개됩니다.

그럼 이전 사전예약 광고에 나오는 사은품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판매점들의 개별 사은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개별 사은품을 주는 과정

판매점들이 판매수수료 받아 그 일부를 개별 사은품을 구매해 주는 것인데요.

이 판매수수료는 개통 당일날이 되어야 알 수 있는 수수료입니다. 

즉 사전예약접수가 끝나고 개통이 시작되는 날에 확정되는 것이고 1~2 틀 전에 예상금액이 확인되는 경우는 있지만

이 역시 예상 금액일 뿐 실제 다른 경우도 허다합니다.

 

실제로 아이폰11 사전예약 당시 아이폰은 항상 제조사 사은품이 없기 때문에 개별 사은품으로 진행되었는데 대부분 에어팟은 준다고 광고를 했었습니다.

일부 통신사에서 추첨을 통해 에어팟 주는 이벤트를 하였고 그것이 확장되어 대부분의 판매점이 에어팟을 주는 행사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문제점이 당시 예상 금액보다 너무 낮은 판매수수료로 인해 에어팟을 주면 마진이 너무 없었다는 것이죠.

약속을 했으니 주는 곳도 있었으며 먹튀한곳도 있었으니까요.

 

아이폰11같은 경우 사전예약이 끝나고 나서 조건이 2배가량 좋았던 케이스입니다.

 

 

4. 사은품보단 페이백 주는 곳이 좋다.

많은 종류의 사은품을 줘서 많은 혜택을 받는 거 같지만 페이백으로만 주는 곳에 비하면 상당히 조건이 안 좋습니다.

또한 사은품 중에 대부분은 사용하지 않는다면 더더욱 좋지 않게 됩니다.

 

페이백 주는 곳에서 상담 후 사전예약 시 페이백 금액을  확정한다? 이곳은 진실된 곳이 아닙니다.

위에 말씀드린 내용처럼 개통 당일 이전에는 알 수 없으며 현시점의 수수료로 예상 금액을 책정한 것입니다.

만약 당일에 예상 금액보다 낮을 경우 무조건 말이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예약은 종료되었고 사전예약 사은품 때문에 결국엔 하게 되는 것이죠.

 

양심 있는 곳은 예상금액이며 당일 이전에는 알 수 없다고 얘기할 것이지만 이런 경우는 드물며

이런 곳이 최소한 양심 있는 업체라고 보면 됩니다.

 

5. 사전예약은 여러 곳에서..

사전예약은 여러 군데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사전예약 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개통 유형별(기기변경은 보통 한 곳만 가능)로도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후 진행하시고 가능하면 2군데 정도에 사전 예약하셔서 개통 당일 좋은 조건인 쪽으로 개통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