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핸드폰을 싸게 구입하려고만 하지 생각보다 어떤 조건으로 핸드폰이 개통되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싸게 구입한줄 알았는데 결국엔 본인한테 필요하지 않은 조건이나 요금제등등 오히려 결과적으로는 안좋은 조건에 개통하는 경우 많다.

 

핸드폰은 싸게 구입 할려면 아는 만큼 싸게 구입하는 것이다. 어렵지 않으니 숙지하자.

 

기본적으로 2가지 알면 된다. 이외에 모든 조건은 일단 무시하자.

나머지는 선택사항이기 때문이다.

 

1. 핸드폰 요금

핸드폰 요금은 단말기 가격하고 요금제 가격 2가지로 나뉜다.

단말기 가격은 출고가를 확인하면 되고 요금제는 해당 요금제 가격을 확인하면 된다.(참 쉽다.)

모든 물건을 살 때 고가에 금액일 경우 할부로 하는 경우가 많다.

핸드폰도 24개우러 30개월 36월 등으로 할부로 구매 가능하고 개월 수는 업체마다 조금 다를 수는 있다.

할부로 진행 할 경우 5.9% 이자가 추가로 붙는다. 무이자가 아닌 것이다.

 

2. 약정 할인

각 통신사에서 개통을 하게 되면 해당 통신사를 사용해주는 조건으로 할인 혜택을 준다.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 두 종류가 있으며 둘 중 하나만 선택 가능하다.

선택약정은 요금제의 25%를 매달 할인받는 것이며,

공시지원금은 단말기 가격에서 일정 금액을 처음 한 번만 할인받는 것이다.

 

이 두 가지가 끝이다.

너무 쉽지 않은가?

이 두가지 외의 조건은?? 선택사항!! 또는 결합 등으로 인한 당연한 해택이다.

 

이 간단한 2가지 조건을 몰라서 크게 실수하는 점이 하나 있다.

요금제에서 할인받는 선택약정은 생각 안 하고 단말기 가격만 저렴하면 좋은 조건에 구매한 줄 착각을 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핸드폰은 선택약정이 유리하다.

판매하는 곳에서 두 가지 비교를 안 해준다면 비교해달라고 하면 된다. 비교해주는 게 정상이다.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의 할인폭이 차이가 거의 없을 경우에는 공시지원금을 선택하는 편이 좋음)

 

자 이렇게 정상적으로 구매를 할 경우를 우리는 호갱이라 부른다...  씁쓸한 현실이다.

 

그럼??.. 

불법 보조금을 받아야 한다.

종류는 사은품과 페이백

(공시지원금의 15%에 금액 지원이나 그에 상응하는 사은품은 불법이 아님)

사은품을 주는 현태는 여기서 패스한다.

어떤 형태이든 사은품보다 페이백 조건이 좋다.

 

페이백은 신규개통 번호이동 기기변경 별로 다르며 요금제 별로도 다르고 매일 그 금액이 변경되기도 한다.

무슨기종 신규개통 무슨 요금제로 페이백 얼마 받았다. 이게 정확한 표현이다.

 

이제 핸드폰 개통 시 위의 내용을 토대로 확인해보자.

100만원짜리 단말기에 5만원짜리 요금제, 공시지원금,불법보조금이 각각 20만원이라고 해보자.

 

약정 기간 24개월동안

공시지원금으로 개통한 사람은 단말기 가격이 60만원에 월 요금이 5만원

선택약정으로 개통한 사람은 단말기 가격이 80만원에 월 요금이 37,460원

(5만원 요금제에 25%는 월 12,540원 x 24개월 = 300960원이 할인된다.)

 

누가 봐도 선택약정이 유리하다. 이런 비교표는 판매하는 곳에서 알려준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다시피 단말기를 저렴하게 구입할수록 좋은 조건에 잘 샀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판매자들도 공시지원금 위주로 안내하는 경우가 많다.

 

2020/02/18 - [핸드폰관련정보] - 핸드폰 싸게 살 때 알아야 할점2(선택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