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핸드폰 싸게 사는 법에 가장 큰 조건은 아는 만큼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2020/02/18 - [핸드폰관련정보] - 핸드폰 싸게 살 때 알아야 할점1(기본항목)

 

1. 부가서비스

부가서비스는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셔야 될듯하다.

보통 각 통신사별 신규 서비스가 생겨나면 판매점들에게 반 강제로 유치를 하게 끔 한다.

이 부가서비스를 가입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추가 수수료나 판매 수수료가 책정되므로 필수 유지시간만 유지해주고 해지하면 된다.

(필수 일수도 있으며 지원금 차감일 수도 있다. 판매 매장 쪽에 확인하면 됨.)

 

2. 결합할인

인터넷 통신사와 핸드폰 통신사가 같을 경우 결합 신청을 통해 어느 정도 할인이 가능하다.

이 할인을 판매자 쪽에서 해주는 것 마냥 설명하는 곳도 있으니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내가 통신사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당연한 권리라는 걸.

 

3. 복지할인

복지할인의 종류에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 차상위계층, 만65세이상 기초연금수급자가 있으며 복지 대상자라면 신청해서 할인받을 수 있다.

(알뜰폰 회사에는 복지 할인이 없으면 복지 할인 대상자일 경우 할인 혜택으로 알뜰폰 요금제보다 저렴한 경우도 많다.)

 

4. 카드 할인

월 일정 금액 사용 시 단말기나 월요금제를 할인해주는 방법이다.

(월 30만원 사용 시 월 15,000원 할인이 가장 평균적이고 효율이 좋음)

단말기 가격에서 1개 월요금제에서 1개 총 2개의 카드를 적용할 수 있다.

카드를 원래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본인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이고 카드 사용을 안 한다면 패스하면 된다.

카드 할인 얘기 나오면 무조건 안 좋은 거니 믿고 거르자라는 얘기는 잘못된 거다.

(이 카드할인을 해당 매장에서 해주는것처럼 설명함으로 생긴 문제)

(월 30만원 사용 시 15,000원 할인해주는 카드는 없기 때문에 좋은 선택적 할인은 맞다.)

 

5. 반납 프로그램

각 통신사별로 조금씩 다르다.

24개월 사용 후 반납하면 출고가의 일정 금액을 보장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정확히 얼마가 보장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오래전부터 항상 있던 프로그램으로 명칭은 조금씩 변경되어 왔으며 거의 불필요한 프로그램 중 하나였다.

하지만 KT에서 5G 개통 시 슈퍼체인지라는 명칭으로 단말기 가격의 반절! 금액을 보장해주는 프로그램이 나와 인기가 있었지만......

 

모든 반납 프로그램은 월 추가요금(사용료?)이 있으며 요금제에 따라 일정 금액만 납부 또는 포인트로 차감 혹은 무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월 사용료는 4~6천원 정도 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2년 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해당 통신사 그대로(기기변경) 같은 프리미엄급 사항의 핸드폰만 가능하고 동일 제조사의 핸드폰이어야 하며 파손이나 고장이 있을 경우 그에 상응하는 금액 감가가 발생된다.

 

이 프로그램을 가입하실 분들은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2년 동안 분신 파손보험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보험료와 월 프로그램 추가 요금까지 계산한다면 결국엔 크게 의미 없는 조건이다.

 

결합할인을 받고 있어서 기기변경을 매번 해야 하는 상황 항상 고가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괜찮은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크게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아니다.

 

6.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

보통 프리미엄급 핸드폰 출시 때 간혹 나오는 프로그램으로 삼성과 대형 중고핸드폰 업체인 올리바와 협업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핸드폰이 보상 프로그램 목록에 있는 기종이라면 높은 금액으로 매입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보통 특정 기종의 보상금액이 좋다 보니 해당 기종을 중고폰으로 구입 후 보상받는 경우도 많다.

 

 

 

위에 부가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사항은 내가 해당 조건을 충족할 때 선택해서 받는 별도의 할인이다.

핸드폰 약정 개통 시 해당 조건의 할인은 제외 후 계산해야 한다.

터무니없는 고가 핸드폰이 저렴하게 판매 광고를 할 경우 대부분은 카드 할인과 반납 프로모션이 들어가 있거나 공시지원금이 아닌 선택약정 할인금액을 단말기에서 할인하는 거처럼 대입하는 경우가 많다.

 

100만원 짜리 단말기를 선택약정에 20만원 불법 보조금을 받아 80만원에 구입하면 이것은 20만원 싸게 구매한 것이지만

100만원 짜리 단말기를 공시지원금 반납 프로모션 카드 할인 적용 등으로 15만원에 구입하였다면 그냥 정가에 구입한 것이다.